- 1년간 연구 실적 학부모·관내 고등학교 등에 선보여

부산 사하구 부산일과학고등학교(교장 황서운)는 12월 18일, 학교 실험실과 교과실에서 과학영재들의 1년간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R&E 프로그램 최종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R&E 프로그램'은 개교 이래 매년 운영하는 행사로, 1~2학년 전원을 대상으로 부산 지역 대학 지도교수 1명, 부산일과학고 지도교사 1명, 학생 3~4명을 한 팀으로 구성해 1년간 연구활동 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정보 영역 총 52팀이 활동했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전에는 각 영역별로 연구 과제에 대한 구두 발표(Oral Session)와 교과 영역 별 우수팀을 학생들이 직접 선정하는 시간을 갖고, 오후에는 연구 활동의 핵심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발표(Poster Session)하고 관람했다.
특히, 오후 포스터 발표는 1년 동안 지도를 담당한 R&E 프로그램 지도교사 및 지도교수, 학부모,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 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공개 참관으로 진행되었다.
황서운 교장은 "부산일과학고의 R&E 프로그램은 국가 과학기술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연구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인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일과학고는 R&E 프로그램의 연구 성과를 확장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고, 전국 28개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영재 창의연구(R&E) 과제에 참여하여, 3개의 연구유형(글로벌 협력 R&E, 지정주제 R&E, 자율주제 R&E)과 6개의 연구분야(수학, 화학, 생물, 정보, 공학, 융합)에서 총 17개의 과제가 선정되어 연구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중 5개의 과제가 우수과제로 선정되는 뛰어난 성과를 이루었고, 오는 23일 발표평가를 앞두고 있다.
BEST 뉴스
-
부산시, 을숙도 가치 알릴 전문가 팸투어 개최... 국가도시공원을 향한 행보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김경덕)는 '낙동강하구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로 5월 19일부터 이틀간 환경·생태·조경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는 현장 팸투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월 27일 개정 「공원녹지법」 시행, 국토부의 '국가도시공원 공모' 진행 등 부산시의 '낙동... -
부산 사하구, 미취업 청년 위한 「청년성장 프로젝트」 5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부산 사하구는 구직 활동에 지친 청년들의 일상 회복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 청년성장 프로젝트' 5월 프로그램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하구가 지난 2월 고용노동부 주관 '2026년 청년성장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4월부터 본격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사하... -
2026년 사하구 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부산 사하구는 지난 5월 7일 '2026년 사하구 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 자치권 확대 취지로 출범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15년 제1기 발족 이후 올해 10기를 맞았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지난 4월 공개모집과 심사를 통해 선발된 청소년참여위원 13명... -
사하구 감천1동 맛돌가마솥·장터돼지국밥, ‘착한가게’ 동참으로 이웃사랑 실천
부산 사하구 감천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월 13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 캠페인의 일환인 '착한가게'에 새로 가입한 관내 업소 2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의 주인공은 감천1동에 위치한 '맛돌가마솥'과 '장터돼지국밥'으로, 두 업소는 이번 가입을 통해 매월 일정 금액 ... -
결혼이민자 적응 프로그램 ‘안녕? 사하구! 3기’ 사하구 장림1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부산 사하구 장림 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월 22일 사하구 가족센터에서 진행 중인 결혼이민자의 지역사회 적응지원 프로그램 '안녕? 사하구! 3기'의 일환으로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행정복지센터 기관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탐방과 공공기관 방문을 통해 결혼이민자의 ... -
사하구 장림2동, 독거 어르신 마음건강 위한 ‘스트레스 비움 교실’ 운영
부산 사하구 장림2동 행정복지센터는 관내 만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마음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스트레스 비움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고립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독거 어르신의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감 완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사하구 정신건강복지...
전체댓글 0
실시간뉴스
추천뉴스
사하종합
more +정치
more +서부산톡
more +-
「2026 세븐브릿지 투어: 라이딩 인 부산」 티켓 판매
부산시는 오는 6월 5일 오후 2시부터 '2026 세븐브릿지 투어: 라이딩 인 부산'(이하 세... -
세이브더칠드런∙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아동권리 존중 환경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와 지역... -
동백전으로 돌려받는 일상 속 행복 습관! '부산 행복마일리지'
부산시는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을 통해 행복을 누리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혜택이... -
부산시, 일상 속 러닝문화 확산 위한 '달려라부산 러닝크루' 운영
부산시는 오는 5월 28일부터 11월까지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쉽고 안전하게 러닝을 즐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