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2(수)
  • 전체메뉴보기
 

230618-00.jpg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6월 15일 오후 대학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부산 사하)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부산대학교는 최인호 의원의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헌신과 노력, 그리고 국회의원으로서 우수한 의정 활동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해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학위 수여와 함께 최 의원은 「현 시기 국가균형발전의 과제」라는 제목으로 특별강연도 함께 진행했다.


최인호 의원은 부산대 85학번으로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을 지내며 학생운동과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다가 구속되는 등 민주주의의 실현과 가치를 높이고자 노력했다.


최인호 의원은 2006년 대통령비서실 국내언론비서관으로 근무한 뒤, 제20대와 제21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가덕 신공항 건설과 공공기관 이전, 혁신도시 건설 등 중요한 정책을 이끌었다.


또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권력구조 개편과 선거구제 개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과 '산업위기대응 특별법' 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 의원은 부산 지역 발전을 위해 '가덕신공항 특별법' 발의와 본회의 통과를 견인했으며, 2019년에는 국회 예결산특별위원회 부간사로 활동하며 올해 부산시 국비 7조 원 시대를 개막하는 데 크게 일조했다.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이날 학위수여식에서 "최인호 의원은 우리 부산대학교의 자랑스러운 동문으로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몸소 실천해왔다"며 "586세대 정치인으로서 우리 대학이 민주주의 역사에서 하나의 큰 물줄기를 이룰 때 누군가는 지켜야 하는 힘겨운 현장을 지키며 의(義)의 편에 서고자 애쓴 분"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인호 의원은 오랜 세월 우리나라 정치발전의 발목을 잡아왔던 지역주의와 편견에 맞서 불굴의 정신으로 부산에서 연이어 지역구 재선의원으로 당선됐다"며 "국회의원 당선 후에도 모범적이고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우리나라 정치와 의회 민주주의 발전을 이끌면서 더불어 우리 부산대학교의 명예도 드높여주고 있다"며 최인호 의원의 명예박사 학위 수여의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이에, 최인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정치학 명예박사 학위를 준 모교 부산대학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라는 격려의 의미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정치개혁과 균형발전에 더욱 노력해 큰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87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인호 국회의원, 부산대 명예정치학박사 학위 수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